이전 차세대 ICT 융합 안전 교육시스템 동향 및 활용현황 이후

차세대 ICT 융합 안전 교육시스템 동향 및 활용현황

글 박문수 (사)대한안전교육협회 개발팀 팀장

1.머리말

최근 몇 년 동안 산업재해는 감소되어가는 추세이나 건설을 비롯한 일부 분야의 재해들은 여전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14년 4월 세월호 사고 이후 안전교육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도는 높아졌으나 여전히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교육은 취약한 실정이다. 최근에는 실질적 안전교육 강화를 위해 VR 가상현실을 활용하여 경험으로 습득할 수 있는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추세다. 재난안전 VR 가상현실 콘텐츠는 VR 기술을 활용해 각종 재난상황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안전교육 콘텐츠이다. 이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화재, 지진, 비행기, 선박 사고 등의 각종 사고 상황을 가상영상으로 체험하고, VR 기기를 조작하여 위험 요소를 피해 탈출하는 방법과 안전수칙을 숙지할 수 있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재난이 실제 눈앞에서 일어난 듯한 현실감으로 사용자의 안전의식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그림 1] 차세대 융합 콘텐츠 안전체험관 [그림 1] 차세대 융합 콘텐츠 안전체험관

2.기술 도입 배경 및 특징

VR 가상현실 콘텐츠를 활용한 안전교육은 VR 장비를 착용한 근로자가 실제 작업현장과 유사한 가상공간에서 안전사고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근로자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VR 가상현실은 'Virtual Reality'의 약자로 그래픽 등을 통해 현실이 아닌 환경을 마치 현실과 흡사하게 만들어내는 기술을 말하며, 말 그대로 가짜 세계를 실제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을 말한다. 가상현실은 체험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상황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처럼 느끼게 되며 기술이 고도화 될수록 더욱 리얼한 가상의 세계를 만들어 내게 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가상현실은 현실세계를 그대로 재현해 사용자의 몰입도를 높이는 기능을 말한다. 즉, VR 가상현실은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이 가상의 실체들이고, 기타 디바이스로부터 영상을 전송받아 체험할 수 있는 장비를 이용해야 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그림 2] 지진탈출 VR체험 [그림 2]지진탈출 VR체험

[그림 3] 선박안전 VR체험 [그림 3] 선박안전 VR체험

VR 가상현실 기술은 게임, 공연 및 전시 등 최근에는 의학에서까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게임 분야는 가상현실 기술과 가장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으며, 게임 세계에서의 사실감을 높임으로써 고품질의 게임을 구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VR 헤드셋을 끼고 움직이는 의자에 앉아서 1인칭 시점으로 롤러코스터 영상을 재생하는 롤러코스터 체험, 레이싱 게임, 체험자가 대형 로봇팔에 탑승해 가상현실 콘텐츠를 보며 즐길 수 있는 로봇VR 등이 있다. 또한 VR 가상현실 기술은 운동선수와 같이 1인칭 시점에서 스포츠를 관람하는 등 스포츠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경기장 실사를 배경으로 한 스키점프, 봅슬레이 등 체험, 카약 체험, 산악바이크 체험, 낙하산 체험 등을 사례로 들 수 있다.

현재 안전 분야 VR 기술을 적용한 콘텐츠는 주제와 수량이 한정적이라 할 수 있다. 최신 선진 기술을 적용한 교육 콘텐츠를 자체 제작하여 실제 교육으로 활용하고 있는 기관은 몇 곳 되지 않는 실정이다. 안전 분야와 관련한 콘텐츠는 VR 선박안전, VR 항공안전, VR 지하철 화재탈출, VR 추락재해, VR 지진체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꾸준히 다양한 재난 및 사고를 주제로 VR 콘텐츠를 추가 개발 중에 있다. 이렇게 제작된 콘텐츠들은 실제 학교, 기업체, 관공서 안전교육 현장과 각종 체험행사 및 박람회에서 적극 활용되고 있다.

[그림 4] 선박, 항공, 지진, 지하철 화재탈출 VR [그림 4] 선박, 항공, 지진, 지하철 화재탈출 VR

3.기술 현황 및 동향

안전과 관련한 특화된 전문기관에서는 안전에 관한 많은 스토리 보유, 직접 콘텐츠 제작을 진행함으로써 보다 현실적이고 대상에 맞는 교육을 가능하게 한다. 기관에서는 실제 사고사례를 바탕으로 기획하기 위해 단계별로 철저한 내용 검증을 거쳐 스토리보드를 만들고, 최신 VR 장비 및 기술변동을 파악하고 VR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또한, 보다 완성도 높은 콘텐츠 제작을 위해 VR 기술을 연구하는 국내 우수 대학기관과 산학협력을 맺어 자문을 구하고 있다.

그 결과, 일정 사양 이상의 PC와 VR 기기만 구비되어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작동시킬 수 있다는 편의성을 지닌다. 작동시킬 수 있는 최소 사양은 PC의 경우 i7이상급의 CPU, 16기가 메모리, 128기가 SSD 하드, GTX 1080 급의 비디오카드, option 모션 플랫폼(의자 or 발판)을 필요로 하며, VR기기의 경우에는 HTC VIVE 또는 Oculus Rift만 있으면 이용이 가능하다.

[그림 5] VR 필요장비
지진체험 VR 필요장비 선박안전 VR 필요장비

[그림 4] 선박, 항공, 지진, 지하철 화재탈출 VR

[그림 4] 선박, 항공, 지진, 지하철 화재탈출 VR

지하철화재 VR 필요장비 추락재해 VR 필요장비

[그림 4] 선박, 항공, 지진, 지하철 화재탈출 VR

[그림 4] 선박, 항공, 지진, 지하철 화재탈출 VR

[그림 5] VR 필요장비

4.기술의 파급효과

VR 가상현실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안전뿐만 아니라 여러 의미로 파급효과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먼저, 현재 소속되어 있는 안전 부문과 관련지어 생각해 본다면 VR 개발을 위해 VR 콘텐츠 개발자 및 VR 안전교육 전문 강사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전문가 양성이 필요하다. 이는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청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다음으로 VR 가상체험을 통해 안전의식 고취, 안전수칙 등을 몸으로 체득하여 위기상황에서의 대처법을 습득할 수 있으므로 생활향상에도 기여한다. 즉, VR 안전교육은 하나의 VR 장비로 상황별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는 효율성과 일자리 창출 및 생활향상 만족도에도 기여한다는 측면에서의 파급효과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그림 6] VR 콘텐츠 시험체험 및 개발 [그림 6] VR 콘텐츠 시험체험 및 개발

5.맺음말

2014년 4월 세월호 사고이후 안전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7년 들어서는 VR 가상현실을 활용한 최신장비를 도입한 체득형 안전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VR 장비를 활용한 VR 가상현실 안전교육은 일상생활 및 다양한 분야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VR 장비를 활용한 VR 가상현실 체험 안전교육의 습득은 산업재해 및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상황의 불안요소를 줄일 수 있다는데 기여함이 클 것이라는 전망이다.

현재 안전교육과 관련한 VR 콘텐츠의 개발은 주제와 수량이 한정적이다 보니 더 많은 실제적 상황을 고려한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기는 하나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보다 더 많은 다양한 주제와 상황을 고려한 콘텐츠의 개발이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