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소식

화재보험협회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화재보험협회, 해양경찰청 공동 화재조사세미나 개최

- 화재조사 전문성 향상 및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세미나 개최 -

한국화재보험협회(이사장 강영구)는 9일부터 2일간 해양경찰청과 공동으로 협회 방재시험연구원(경기도 여주시)에서 “제1회 화재조사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화재조사 사례 공유와 화재재현실험을 통한 전문가 역량 강화, 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개최됐다. 특히. 해양 화재 발생 시 특징적인 화재 패턴과 감식 기법에 대한 사례 발표를 통해 관계자 간 정보를 공유하고, 실무 능력 향상에 기여했다.

세미나에는 화재조사 업무 관련 해양 경찰관들이 다수 참석하여 △선박화재 특성 및 감식사례 △친환경 냉매가 화재 성장에 미치는 영향 연구 △리튬 이온배터리의 특성 및 화재조사 사례 △전기차/ESS 열폭주 위험성 및 피해경감 대책 등을 주제로 심도 있는 발표 및 토의가 이루어졌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에어컨 등 냉각기에 사용되는 친환경 냉매를 이용한 화재 재현실험을 통해 생활 속에서 친환경 냉매가 화재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협회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화재조사 기술의 전문성 향상은 물론, 소방시설과 화재감식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앞으로도 지속적인 세미나 개최를 통해 화재조사에 대한 민관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 1] 제1회 화재조사 세미나 개최

한편 협회는 행안부, 금융위, 소방청, 금감원 및 12개 손해보험회사와 협력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화재 등 재난예방 및 안전문화 확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주택, 전통시장, 산림 화재예방 등 화재취약시설의 안전도 향상을 통한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해 안전문화 캠페인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 본 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할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https://kfp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