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재난안전연구업무
안전점검·위험관리 기술자료의 조사, 연구 및 개발

국내·외 130여개의 방재관련 기관에서 수집된 최신의 방재기술 자료를 Data Base화하여 산업체의 안전·방화관리, 방재엔지니어링, 화재보험 및 안전·방재공학 분야의 연구자 등 각 분야 방재업무 종사자들에게 필요한 자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회재난에 관한 연구

화재·폭발·붕괴·환경오염사고 등 각종 사회재난에 대한 위험관리 기법을 연구·개발하여 향후 대형물건 및 특수위험이나 신종위험에 대하여 언더라이팅 기준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선행 연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유해화학물질 누출 시뮬레이션

대기오염물질 누출 시뮬레이션

붕괴위험 평가를 위한 구조해석 시뮬레이션

자연재난에 관한 연구

전국을 대상으로 태풍·홍수·강풍·대설·낙뢰 등에 대한 자연재해지도를 개발하여 손해보험사가 필요로 하는 자연재해 위험관리 콘텐츠 및 언더라이팅 자료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언더라이팅 자료조회 시스템(UCIS)

국제협력에 관한 연구

미국의 NFPA 등 해외 방재기관과 업무협약 체결·운영 등의 교류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최신 업계 동향을 파악하고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형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국화재안전기준(KFS) 제 개정

한국화재안전기준 (KFS:Korea Fire Safety Standards)은 국내 실정에 부합하고 국제 수준에 상응하는 민간 방재(防災) 관련 기준으로서, 국내 대형건물 및 주요 산업체의 사고 예방과 이로 인한 손실경감을 위한 방호대책이 수록되어 있으며, 한국화재보험협회 부설 방재시험연구원의 시험 및 연구 자료와 국내 화재안전관련 기준 뿐만 아니라 미국 NFPA의 미국화재안전기준(NFC:National Fire Codes), FM GLOBAL DATA SHEETS(FMDS) 등 안전관련 해외자료를 참고하여 제정된 기준입니다.

개발에 필요한 img tag입니다.